본문 바로가기
암벽기술

하강시 빽업장치& 안전 8자 하강법

by 청아 김종만 2009. 6. 17.

 

하강 시 줄을 놓쳐 추락하는 경우 종종 보아 왔습니다. 한줄 또는 두줄 하강 시 줄을 놓쳤을 경우

대비해 Backup system을 구축하면 이를 방지 할 수 있으나 그동안 하강 시 백업장치를 사용하는

사람을 주변에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Backup System으로 Autoblock 매듭을 사용하면 하강도중 줄을 놓아도 되고 매달채로 다른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프르직 매듭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오토블록 매듭을 하면 더욱 간니다.

주의할 점은 매듭이 하강기에 닿지 않게 길이를 짧게 하여야 제동이 됩니다.

사진과 같이 해보시기 바라며 하강시 항상 이런 습관을 가지면 만수무강에 좋을 듯 합니다. 배낭

무게가 무거울 경우 등에 지지 말고 안전밸트의 하강 고리매달오토블록 매듭을 이용하여

내려오면 몸의 균형이 깨지지 않아 편하고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8자 하강기의 새롭고 안전한 하강법중의 하나.

 - 8자 하강기의 장점을 말한다면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 몇가지만 알아보자.

 - 고장이 없고 기계적인 작동부분이 없기때문에 다루기 쉽고, 비교적 싸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 하강용으로 쓰일뿐 아니라 선등자나 후등자의 빌레이 장비로 사용 한다. 암벽등반가에게 쓰이는 장비중 하나다. 단점도 많다. 예를 들어 하강

    도중 사진을 찍거나, 엉킨 줄을 풀 경우 두손을 모두 자일에서 놓아야한다. 이 경우 자일을 하강기에 되감아 제동을 하고 다시 풀어서 하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하강중에 비상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스스로 제동이 되질않아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다.  

  •     오른손은 "제동손" 왼손은 "감지손"의 법칙에 따라 아래 그림의 손 위치를 반대로 걸고 하강해봤습니다. 결과는 만족이었습니다.

  •   8자 하강기로 외줄 하강시 응용
     1. 8자 하강기에 로프를 교체꼬임으로 걸어준다.

     2. 원형의 큰 부분을 안전벨트 비너에 장착을 한후 퀵도르 한개를 안전벨트와 8자 하강기 작은 원형에 빽업시스템으로 연결을 한다.

     3. 외줄 하강을 할때 퀵도르와 하강기 원형 작은부분을 당기면서 하강을 한다. 왼손은 아래쪽 하강 자일을  잡는다.

     4. 제동이 필요시에는 오른쪽 퀵도르를 놓아줌으로써 로프와 로프의 압박으로 제동장치가 작동된다.

     

      등강기 & 하강기 사용법 

    1. 션트 사용 하강법.

    하강시 안전장치인 프르지크매듭션트입니다 [프르지크 매듭법]

    션트 사용방법 : 오름짓을 할때는 따라 올라오다가 추락시 화살표 방향

    으로 그립이 아래로 당겨지며 줄을 잡습니다 (프르지크 매듭은 추락시에

    만 가능하고 스스로 따라 올라오지는 않습니다. ---비상시 등강기능


      2. 리보소 하강법

      리버소REVERSO 

     

    1. 잠금비너가 3개가 필요.  슬링을 이용 하강기를 장착하면, 2개 잠금비너만 있으면 됩니다.  

     

       2. 기본적으로 리버소를 사용했을때 입니다.                          3. 외줄하강때 왼쪽 기본적인사용법 오른쪽 갈수록  더 많은 하중이 걸린다.

     

     3. 리보소 싱글로프 오버행 안전하강법                               4A 선등자 톱로핑 발레이 / 4B 후등자추락시 자동제어기능  

     

      선등 빌레이 & 톱-로핑 빌레이 하는 방법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선등 빌레이하는 방법    http://yaac.or.kr/pds/ice-lesson-movie-20.htm

     

      톱-로핑 빌레이하는 방법    http://yaac.or.kr/pds/ice-lesson-movie-21.htm




     에이티씨가이ATC-guide 튜브형하강기

    어느것이던 자신의 목숨을 지키기위해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고 숙달시켜야합니다.

     

    ◈  비상시의 하강

    - 톱을 내려 보내고 라스트는 줄을 위로 잡아당겨서 확보물에 하중이 되도록이면 적게 걸리도록 한다

    - 톱은 밑에 내려온 뒤 튼튼한 확보물을 많이 설치 줄의 양끝을 연결하여 묶은 뒤 밑의 확보물에 통과

    - 라스트는 줄의 양쪽끝을 모두 팽팽하게 위로 당겨서 각각 벨트에 묶는다

    - 라스트는 줄 한동을 흔들거리는 하켄에 통과 클라이밍 다운한다

    - 톱은 라스트를 텐션으로 내려주는 동시에 빌레이



    하강시 주의할 점  - 하강은 튼튼한 확보물이 있는 곳에서(절대 안전한 곳에서)

      • 나무 : 썩은 나무는 위험, 밑둥에 슬링을 건다  

      • 암각 : 슬링이 빠질 염려는 없는지 확인

      • 피톤, 하켄, 볼트 : 썩었는지 확인, 슬링 확인

    회수해야할 줄이 어느 것인지 숙지하고 하강한다.

    - 하강 준비를 할 때에는 반드시 자기 확보부터 하고 나서 하강 준비를 한다.

    - 체중을 자일에 의지하고 발로 몸을 밀어주며 물 흐르듯 하강해야 한다.

    - 초보자들이 대개 출렁거리며 하강을 하는데 이는 손으로 자일을 조작하여 잡았다 놓았다 하면서 하강하기 때문이다

    - 하강기에 거는 카라비너는 잠금 장치가 되는 것이 안전하며 하강기에 자일을 걸고 하강기에 몸을 완전히 의지하고

       나서 자기 확보줄을 회수하고 하강을 시작해야 한다.

    - 손의 위치는 오른손잡이의 경우 아래로 늘어뜨려져 있는 자일을 오른손으로 잡고 그 손으로 제동과 속도 조절을 한다.

    - 나머지 한 손은 하강기 바로 밑부분을 잡아 주면서 하강기의 뒤틀림과 보조 제동시 사용한다.

    - 왼손잡이의 경우는 밑의 자일을 왼손으로 잡고 제동과 속도 조절을 한다.

    - 하강중 넘어지더라도 절대 밑의 자일을 잡고 있는 손을 놓으면 안 된다.

    - 뒤쪽의 자일을 놓는다면 제동이 될 수 없으며, 자유 낙하하므로 위험하다.

    - 다시 한번 강조 한다면, 하강시 급하게 서두르지 막고 고속으로 내려가도 안 되고 점프나 출렁거려서도 안 된다.

    - 고속으로 1회 하강시의 마찰열로 인한 자일의 훼손은 대단함을 명심하고 침착하고 물 흐르듯 매끄럽게 자일에 의지하여 하강해야한다.

    - 옷이나 머리카락 등이 하강기에 끼지 않도록 주의하며, 하강기는 늘 안전(잠금) 카라비너(링카라비나)와 같이 사용한다.

    - 외줄로 하강할 때는 8자 하강기의 작은 구멍에 자일을 끼워 사용한다. 줄을 한번 꼬아서 하강기에 설치한다.

    - 연속하강 (2피치 이상 하강)시 제일 먼저 하강한 사람이 회수할 줄을 하강용 링이나 피톤에 연결하여 양끝을 묶는다.

    - 다음 사람부터는 확보줄을 하강용 줄에 통과시키고 하강한다.



    '암벽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월 (Big-Wall ) 등반  (0) 2009.06.25
    추락시 팬드렴 현상   (0) 2009.06.17
    등반자 추락시 확보보는 방법  (0) 2009.06.16
    확보물이 바위에서 안 빠지게 설치하는 요령  (0) 2009.06.16
    하강지옥 면하기  (0) 2009.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