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반자료

설악 태극종주시 식수위치

by 청아 김종만 2009. 2. 17.

설악 태극종주시 식수위치

1. 들머리 매점에서 구입


2. 청대산아래 신라샘터 (등산로상에 있음)

  a.청대산 정상에 능선타고 오면 산불 감시초소 우측 침목계단으로 내려옴

  b.내리막길에 다시 갈림길 나옴 .직진해도 되며 가급적 좌측 침목 계단으로 내려옴 길은 아주 좋고 편안한길이 이어집니다.

  c.능선에 다시 갈림길나옴 (이길이 정확한 마루금인데 식수는 침목계단으로 내려감 청대산에서 a.직진하면 이길과 만남.

     침목 계단끝부분에 두곳 신라 샘터 식수있음 울산바위 마지막 휴게소 대표 장용철님 011-9563-2214


3. 울산바위가 있는 계조암 아래 마지막휴게소 식당에 음식을 판매함

 


제2황철봉에서본  걸레봉 저항령은 이렇게 너덜따라 가다보면 이런 넓은 공터가 나오는데  잡목사이로 가면 길골나오고  계곡

식수가 있다고 하니 물보충해야 합니다.

 4. 저항령에 길골방향에 식수있음 (확인은 못해봤으나 사철 물나온다고 함)

제2황철봉 내려와서 걸레봉 올라가는길에본 저항령입니다., 숲가운데 작은 돌무더기 잇는곳에 식수가 있을듯 하구 저항령에서 저곳

까지는 대략 5분 거리이고 경사는 거의 약간 물떠서 오는데 그렇게 힘은 안들것 같습니다.

 

5. 마등령 독술이상 뒤편공터에 있는 이정표

마등령 샘터 위치 표지판을  정면으로 보며 12시 방향으로 가정할때 13~14시 방향으로 발길 흔적을 찾아서 300m쯤 내려가면 갈수기

에도 식수 보충할수 있음

6. 마등령과 희운각 중간지점 1275봉 근처에 등로옆 식수있음)

이 이정표 바로 뒤에 식수있습니다. 바위아래 식수는 수량이 적고 깨끗하지 않음 경사진 바위아래 내려가면 수량이 아주 많음 마등령

에서 희운각까지 이런 이정표가 몇안되니 쉽게 찾을수있을것 같고 식수 1.5L하나 받는데 10초면끝 이정표 있는곳에 식수 보충시 기존

의 1275봉 식수와 동일한장소인지 모르겠으나 식수는 좋음

 

7. 희운각 대피소 옆 나무다리 아래 계곡수

 

8. 중청 대피소.

야간에 물뜨러 가야 하는데 공단직원들에게 잡힐수 있으니 배낭은 이정표(한계리-소청가는길 삼거리에 두고 )가시는게 좋을듯.


9. 마지막 식수위치는 서북능선 귀때기청 내려와서 찾아야 합니다.

귀때기청 내령와 안부에서 좌측으로 5분거리 라는데 확인은 못해봤으나 여름철에는 꼭 찾아야 합니다. 설악 태극종주시에 이곳 서북

능선 마지막 식수일것 같습니다.

식수위치 지도

 * 식수 꼭 보충해야 할곳은 들머리와 계조암 마지막휴게소.저항령.1257봉 이정표있는곳.희운각.중청.귀때기청 아래

 

샘터정보

① 프롤로그

 설악산에 대한 일반설명은 생략하기로 하겠읍니다. 그러한 정보는 얼마든지 얻을수 있으니까요!!

 등산을 다니면서 체득한 최상의 정보는 샘터정보입니다. 그것도 설악산같은 큰산에서는 더더욱...

 이번산행을 준비하면서 취득한 자료및 몸소 체득한 샘터정보를 알리고자 합니다.

 

②. 서북능선상의 샘터

 ㄱ. 십이선녀탕 최상단

      위치 : 두문폭포를 지나서 "11-10" 이정표목을 통과하여 200여m쯤 올라가면, 진행방향 우측으로 "등산로 아님"

                안내 푯말이 잇읍니다. 그곳에 야영한 흔적도 잇구요!! 12선녀탕계곡의 마지막 물길이라 보시면 됩니다.

      거리 ; 등산로 바로 옆에 잇읍니다. 이 샘터를 제외하고는 서북능의 샘터는 모두 주등산로 상에서 내려가야합니다.

      총평 ; 여기를 놓치면 절때 않됩니다. 식사하시고 씻기도하고 물도 충분히 떠가세요!!

                만약이곳을 놓치면 서북능산행 자체를 포기.........해야 한다고 보셔도 될듯~~~

 

ㄴ. 장군바위골

      위치 ; 1408m봉을 통과하여 20m와 10m 밧줄지대를 지난후 길 오른쪽으로 나타나는 "등산로 아님"이라는 안내판

      거리 ; 등산로에서 10분정도 계곡으로 내려가야 한답니다. 캠프사이트도 있다고 하네요!!               

      총평 ; 12선녀탕 상단의 샘터를 다녀왓다면 굳이 힘빠진상태에서 갖다올 일은???없을듯!!

                실제로도 확인하지 못하여, 샘터의 상태등은 정확히 모릅니다.

 

ㄷ. 상투바위골 또는 재량밭골

      위치 ; 귀때기청봉을 오르기직전"12-18" 이정표목이 나오며, 캠프사이트 있읍니다.               

      거리 ; 등산로에서 20여분을 급경사길로 내려가야 한답니다. 샘터옆에도 캠프사이트가 잇다고 합니다.

      총평 ; 서북능선만을 종주하고 공룡을 오르지 않고 봉정암등으로 하산한다면 오히려 여기가 나을지도. 그러나 능선의 캠프사이트

               에서 상당히 멀은것 같앗읍니다. 실제로 확인하지는 못하여 정확하지는 않읍니다만, 가장 밑을만한 샘터라고 합니다.

 

ㄹ. 한계 3거리 직전 도둑바위골

      위치 ; 한게3거리에서 귀때기청봉방향으로 오면 바로 옆이라고 해도 좋은 거리에 캠프사이트가 잇읍니다.

               한계3거리에서부터 왓을때 좌측으로 출입금지 푯말이 되어있으며, 사람들의 왕래가 아주 많은 흔적이 잇읍니다.

      거리 ; 서북능선상에서는 가장 가까운 거리인 5분정도 거리에 캠프사이트와 함께 잇읍니다.             

      총평 ; 한계3거리에서 한계령방향의 샘터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지금, 한계3거리에 가장확실한 샘입니다.

               그러나 갈수기에 샘터사정에 대해선 장담하기 어려울듯 싶읍니다.  아랫것과 2개가 혼동되어 정보가 찾아지는듯 합니다만..

               도둑바위골은 이것이 맞는것 같구요!!  아래의 골짜기의 정확한 이름은 모르겟네요!!!

 

ㅁ. 또하나의 도둑바위골

      위치 ; 한계3거리에서 귀청봉 방향으로 200m를 가면, 거리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읍니다.

               이곳에서 귀청봉방향으로 얼마간(100여m쯤)가면, 진행방향 좌측으로 "등산로아님" 안내판이 잇읍니다.

      거리 ; 등산로에서 계곡을 보았을때, 저 아래에 암봉이 보이는데...샘터는 그곳까지 가야한답니다 2,3분쯤을 내려가면

                길의 흔적은 갑자기 흐려지고, 좀더 내려가면 거의 없다 . 샘터는 절때로 마르지 않을만큼 풍부하다 합니다.

      총평 ; 별도의 배낭을 매고 다녀와야할 만큼 험난한 곳이다. 좀더 알려지고 사람들이 더 다니면, 등산로의 상태가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보는데!!  이번처럼 최악의상황(아래 도둑바위골의 샘터가 말랏다거나, 이번처럼 확실치 않은경우)

 

③. 기타의 설악산의 샘터

 

ㄱ. 소청산장

      위치 ; 소청산장에가면 샘터표시되어 잇읍니다..

      거리 ; 산장에서 조금 떨어진곳에 위치해있읍니다만...

               식수를 사먹어야하는 중청대피소에 비한다면, 거리상으로 그리멀지 않은 이곳이 낳지 않을지!!.

      총평 ; 서북능만을 종주했고, 차량이 남교리에 있다면, 설악동으로 가기보다는...

          

ㄴ. 희운각산장

      위치 ; 희운각 산장에 있읍니다.

      거리 ; 희운각산장에서 소청봉을 가는 철계단 아래에 있읍니다.               

      총평 ; 설악산에 오아시스 같은 곳이죠!! 공룡능선 산행에 전초기지 이기도 한 이곳...

 

ㄷ. 공룡능선 1275m봉 직전

      위치 ; 무너미고개를 지나 신선대를 넘어서 1275m봉을 갈때, 1275m봉 직전하단에 있읍니다.

      거리 ; 등산로 옆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옛길로만 가봐서 정확히는...

      총평 ; 1275m봉에서 야영을 하고자 한다면, 확실하게 확인해야하는 중요한 샘터입니다.

                이곳외에 1275m봉에서 나한봉으로 가다가 하단부위에 또 샘터가 있다는데 확실히는 모릅니다.

 

ㄹ. 마등령

      위치 ; 마등령 이정표에서 오세암방향으로 보면, 오세암을 알리는 이정표가 하나더 있읍니다.

               바로뒤로 밧줄이 쳐져있고, 밧줄뒤로 캠프사이트가 잇으며, 그사이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거리 ; 마등령에서 10분정도 거리인데요!! 가다보면 캠프사이트가 하나더 나오고, 완만하던 경사가 조금더 가팔라지고...

               등로도 조금 희미해집니다만.....이후 계속 진행하면 곰골최상류의 샘터가 나옵니다.           

      총평 ; 공룡능선 산행을 할때 아주 중요한 샘터입니다. 마등령에서 공룡을 넘어가거나 야영을 한다면

               필히 확보해야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사시사철 마르지 않는다.

 

ㅁ. 저항령

      위치 ; 마등령을 넘어서 황철봉을 향하기전에 나오는 능선상4거리라고 합니다  진행방향 좌측인 길골에 있다고 합니다.            

      거리 ; 등산로에서 10여분 내려가야 한다고 하네요!!!

      총평 ; 북주능에서 유일한 식수포인트라고 알고 있읍니다. 나중에 북주능을 가게되면, 꼭 확인하고픈 곳이기도 하구요!!

 

총거리 : 구글 맵 53.75km

1구간 18.00km

 해맞이광장→떡발재 3.4km청대산 1km → 싸리재1.2km목우재 3.5km → 달마봉 2.8km계조암 2.5km → 미시령갈림길 4km

 2구간 19.35km

 미시령갈림길→황철봉 1.65km마등령 4.35km→1275봉 2.1km →희운각 3.1km대청 1.9km→끝청 1.75km→ 귀청삼거리 4.05km

 3구간 16.40km

 귀청삼거리 → 귀때기청1.6km대승령 5.1km → 안산 2.5km → 석황사갈림길 1.5km911봉 3km → 한계리 모란골 2.7km



 

 

 

'등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70년대 등반  (0) 2009.02.18
구조실시/운반법  (0) 2009.02.18
적설기산행 채비요령  (0) 2009.02.16
고소증  (0) 2009.01.21
등반 기술용어  (0) 2008.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