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정보/설악산개념도

오색 전망대리지

by 청아 김종만 2006. 3. 6.

전망대리지
전망대 8마디 티롤리안구간 줄이 설치되어 있어 티롤브리를 할수 있다.

전망대리지는 칠형제봉지 운데 7봉 정상에북쪽 한계령 도로로 내린, 고차가 약 200여m완만한 암릉이다.

등반거리가 700m이고 초·중급 수준

1) 접근로
초입은 한계령에서 오색까지 약 2.5킬로미터쯤 내려가면 만나는 도로 우측 계곡. 도로를

따라 약 10여m를 오색으로 내려가면 왼편으로 7부 정도 희미한 따른다. 잡목 숲을

약 5분 정도 오르면 리지 출발지점에 도착한다.

2) 등반길잡이
1피치
15m 60~70도 벙어리 크랙과 반침니를 훼이스 등반으로 오르면 확보볼트가 보여

첫 번째 볼트에서 바위 턱 오른쪽으로 비스듬히 넘으면 슬랩상 두 번째 볼트를 만나된다.

약 30여m 완만한 슬랩을 안자일렌으로 커다란 암각에 슬링을 걸어놓는다.

2피치 60m 넘는 비교적 쉬운 안자일렌 구간이다.

3피치 안자일렌 구간을 지나 볼트가 1개 급경사 40m 슬랩을 올라 바로 원형바위를 왼쪽

으로 감아 돌면 잡목 숲과 조그마한 바위들이 연이어 나온다. 약 5분 뒤 짧은 10여m 침니

가 끝나는 부분 암각에 확보를 한다.

4피치 날등을 넘어 30m 올라 후 잡목지대를 지나 완만한 사면을 올라 돌출된 암각에 슬링

걸고 8m 하강을 하거나 클라이밍 다운을 한다.

5피치 약 8m를 하강하고 넒은 크랙을 스태밍으로 5m오른 곳에 볼트가 박혀 있는 훼이스

암각에 확보한다. 티롤리안부릿지 구간

6피치 돌출된 바위 모서리의 밴드를 타고 넘어 10m슬랩을 오르면 넓은 테라스가 있다.

테라스 크랙에 프렌드를 설치한다. 길을 막는 칼바위가 있다.

우측으로 돌아 올라 클라이밍 다운.. 바로 넘어간다.완만한 슬랩으로 별문제 없다., 바위

오른편을 돌아 약 5m 가서 나무확보시킨다.

7피치 쉬운 암벽지대와 잡목숲을 약 2분 지나는 안자일렌 짦은 암릉 구간으로 둥근 바위

올라서면 넓은 테라스가 나온다. 오른편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탈출이 가능하다.

정상에 하강용 볼트 2개, 하강은 정상의 쌍볼트를 이용하거나 정상에서 남쪽 능선타고

20여m 가서 나무에 자일을 걸고 서북쪽으로 10여m 하강. 다음 클라이밍 다운한 뒤 계곡

으로 20여분 내려온다.

3) 등반정보  2인 1조 등반시 자일 1동 프렌드 1조, 퀵드로 5개 이상, 약간 슬링 필요.
                     2인 1조 등반시 약 2∼3시간이면 가능하다.

'등반정보 > 설악산개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