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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벽기술

째밍 바란스

by 청아 김종만 2009. 6. 14.


크 랙 등 반

크랙은 바위가 갈라진 틈새인데, 반반한 페이스보다 손과 발을 지지하기가 용이하고,

게다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추락에 대비한 확보물 설치가 손쉬워 암벽등반의 초기

부터 최적등반 대상 선이 되어 왔다는 것이다.

이처럼 바위가 균열된 틈새를 따라 오르는 등반을 크랙반이라 하는데, 갈라진 크기나

형태에 따라서 등반기술의 용어가 다르게 표현된다.

 






 [손 쓰는 기술]

 손잡이의 종류와 잡는 방법 바위 턱(홀드)이란 손으로 잡거나 발로 디딜 수 있는 바위의 울퉁불퉁분을말하는 것으로 바위

 모양과 기가 여러 가지인 만큼 바위 턱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같은 바위 턱을 손으로 잡으면 손잡이(hand hold), 발로 디디면 발디딤(foot hold)이라 부른다.

 손잡이의 종류를 보면 손잡는 방법에 따라 잡는턱(grip hold), 당기는턱(cling hold), 구멍턱(pocket hold), 미는턱(push hold)

 이 있다. 핸드홀드(hand hold)를 잡을때는 항상 엄지도 함께 사용한다.

 서로 단단히 모아서 홀드를 눌러주거나, 아주 작은홀드의 경우, 손가락을 겹쳐 얹으면 강한 지지력 얻는다.


잡는턱(grip hold) 감싸잡기(open grip)

좀 큰 손잡이나 둥근 손잡이를 잡는 방법으로 바위턱의 자연스런 굴곡에

손가락을 감싸서 잡아당긴다.


당겨잡기(cling grip)

손가락 끝이 조금 걸리는 아주 작은 바위턱이나 손잡이 끝이 모난 경우에

쓰는 기술로 손가락의 둘째마디를 뾰족하게 세워 바위턱을 당기듯이 하면서

매달린다.


세워잡기(vertical grip)

손가락의 첫째 마디와 둘째 마디를 구부려 바위턱을 아래 방향으로 당기는 기술로

발쓰기에서 발끝 딛기와 비슷하다.


집어잡기(pinch grip)

책꽂이에서 책을 뽑듯이 엄지 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으로 바위를 쥐는 기술로,

버티힘이 약하고 필요 근육이 평소에 잘쓰이지 않아 훈련을 통해 길러야 한다.


구멍 턱(pocket hold)

석회암이나 화산암에서 자주볼 수 있는 크고 작은 구멍을 말하며, 이 구멍에

가락끼우거나 잡는 기술을 구멍잡기(pocket grip)라 한다.


올려 당기기(under cling)

손바닥을 위로해서 덧 바위나 바위턱의 아래 부분을 당기는 기술로 자유로운

손이 위쪽에 있는 홀드를 잡을 까지 균형을 잡는 수단으로 쓰인다


당기는 턱(cling hold)옆으로 당기기(side cling)

옆에 있는 모서리나 바위턱을 자기 몸 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기술이다 


미는턱(push hold)

손가락이나 손바닥, 손끝으로 바위턱을 미는 손잡이를 말하는데, 이런 바위 턱을

밀거나 누르는 기술을 푸싱(pushing)이라 한다.



재밍(jamming)  

갈라진 틈새 속에 손이나 어깨, 발, 다리를 집어넣고 비틀어서 버티는 힘을

얻는 등반 기술을 말한다.


손 재밍(hand jamming)  

손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틈새에 손을 끼워 넣는 재밍으로, 재밍 기술에는

엄지 위로 끼우기, 엄지넣어 손 끼우기, 엄지 아래로 끼우기, 엄지 마주보고

끼우기가 있다.


손가락 재밍(finger jamming)

손가락 끝이나 손가락 마디가 들어가는 좁은틈새(크랙)에 손가락을 끼워넣는 재밍으로

방법에 따라 손가락 끼우기, 반지 끼우기, 엄지 끼우기, 반 마디 끼우기, 손날 끼우기,

손가락 벌리기가 있다.



주먹 재밍(first jamming)

손과 손목이 들어가는 틈새에 재밍하는것을 한다.

주먹 재밍은 틈새 안에 손을 넣고 주먹을 힘껏

쥐면근육을 뭉치게 해 틈새의 두면을 눌러주

재밍 기술로,틈새에 따라 엄지를 안쪽이나 바깥쪽

으로 할 수 있고 손바닥 면을 틈새앞쪽이나

쪽 또는 양쪽으로 향하게 한다.


어깨 재밍(off width jamming)

주먹으로 재밍 하기에는 너무 큰 틈새로 팔이나 어깨, 엉덩이, 무릎

등을 이용하여 버티는 기술로 손 겹쳐끼우기, 팔 펴서 끼우기, 팔굽혀

끼우기 등이 있다.

 

팔 째밍  

팔 째밍은 손만으로 째밍 할 수 없는 넓은 크랙에서 사용되는 기술인데, 팔을

펴서 크랙속에 집어넣고 팔 관절을 안으로 구부리는 방법과 반대로 팔을

구부려서 크랙속에 집어넣고 팔 관절을 펴서 지지하는 방법이 있다.


라이백   

라이백은 반대 방향의 힘 작용으로 지지하는 등 반기술로 옆으로 잡는 사이드 클링

라이백과 더클링 라이백이 있다.

이 라이백 기술은 누구나 쉽게 구사 할 수 있으나 암벽의 경사가 급해 질수록 많은

힘을 소모시키게 되는데, 이때 발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즉 슬랩 등반에서 처럼 발의 마찰력 을 잘 이용해서 체중을 분산시켜야 한다.

 

테밍

양발의 간격을 넓게 벌려 지지하는 자세로, 책을 펼쳐놓은 듯한 형태, 넓은 침니

등에서 긴요하게 쓰이는 자세이다.


 

침  니

침니는 어깨만 들어가는 좁은 침니에서 양팔과 다리를 크게

벌려야만 지지할 수 있는 넓은 침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발 쓰는 기술]

 다리힘은 팔힘 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다리와 발을 잘 써야 등반에서 팔힘을 절약수 있다. 핸드홀드를 찾으려 하지 말고 아래

 를 보고 풋홀드(foot hold)를 찾아라.

 경사가 진 풋홀드는 체중(중력)에 의해 마찰력최대가 되도록 등반자의 전 체중중력이 작용하는 방향과 같도록 바른 자세를

 취한다. 발을 쓰는 기술에는 문질러 딛기(Smearing) 가장자리로 딛기(Edging) 발끝으로 서기(Toeing) 틈새에 끼우기(Jamming),

 다리벌려 딛기(Stemming) 등이 있다.

발 끼우기(foot jamming)

틈새 속에 발을 끼워 넣어 발을 틈새 쪽으로 틀어주면 버티는 힘을 더 크게 할수 있고, 위로 올라

서기 위해 무릎을 펴고 일어서면 자연스럽게 발 재밍이 된다.

 

발끝 끼우기(toe jamming)

발전체가 들어가지 않는 좁은 틈새에 발끝을 밀어 넣어 비틀어서 암벽화와 틈새에서 생기는 마찰력

으로 발 디딤만드는 기술이다. 

 

발끝과 발 끼우기(toe and foot jaming)

틈새의 폭이 발의 볼 크기보다 조금 클때는 발을 옆으로 돌려서 발끝과 암벽화의 옆부분으로 버티는

방법을 쓴다.

발끝과 뒤꿈치 끼우기(hell and toe jaming)

틈새가 발길이만큼 넓을 때, 발끝과 뒤꿈치를 틈새에 끼워 넣어

버티는 방법을 쓴다.

 

발과 무릎 끼우기(foot and knee jamming)

틈새의 폭이 발길이보다 넓을 때는 발과 무릎을 끼워서 버티

방법을 쓴다. 이 방법은 버티는 힘이 약하므로 빨리 오르는 것

이 힘을 아끼는 길이다.


발 끼우기(Foot Jam)

발 끼우기는 손 끼우기와 마찬가지로 틈새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앞꿈치 끼우기(toe jam), 발 끼우기(foot jam),

앞꿈치와 끼우기(toe and foot jam), 앞꿈치와 뒷꿈치 끼우기

(heel and toe jam), 발과 무릎 끼우기(foot and knee jam), 발 겹치기(foot stacking)등이 있다.


문질러딛기(smearing)

발바닥으로 홀드를 문질러서 창의 마찰력을 이용하는

기술이다. 작은 요철이 발달한 슬랩에서 암벽화의 앞

분을 바위면에 딛고 체중을 실으면서 발끝을 살짝

틀어 딛으면 암벽화의 고무창은 바위의 요철사이의

공기를 빼내며 파고 들어가기 때문에 마찰력이 커진다.


가딛기(Edging) 암벽화의 모서리를 바위의 각진부분에 올려 놓는 기술

- 안쪽 가딛기(inside edging) - 발끝 가딛기(toe-in edging) - 바깥쪽 가딛기(outside edging)


레이백 (lay back)

반대 방향의 힘을 이용한 등반으로서 손으로는 당기고 발로는 반대편을 밀어 생기는

짝힘으로 지지력을 얻는 기술이다. 가급적 신속하고 과감하게 행한다.


[응용 기술]


① 짝힘(Opposition/Counterforce)

짝힘이란 어떤 특별한 동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균형

을 잡기 위해 서로 반대방향으로 압력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② 선반 오르기(Manteling)

맨틀(maltel)이란 선반과 같은 바위의 특정한 형태말하며

위쪽에 확실한 손잡이(hand hold)가 없는 경우팔을 아래쪽

으로 내리 누르면서 발을 같은 홀드에 올려놓는 기술을 말한다.

③ 밀고 당기기 (Lieback)

짝힘의 또 다른 형태로서 가장 멋진 등반기술의 하나이다.

전형적인 밀고 당기기는 손으로 당기고 반대방향

서 올라가는 것이다. 힘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 팔곧게펴

근육이 아닌 뼈의 힘으로 오르는 것이 중요하다.

두 손을 교차시키면서 위쪽을 잡을 수도 있고 아래쪽의

쪽 손의 가까운 곳에 잡은 다음 다시 위쪽 손을 위로 올려 잡을

수도 있다. 손과 발의 간격이 좁을수록 힘이 많이 들어가 발은

가능한 아래쪽에 두면발디딤을 잘 이용한다. 그러나 발디딤이 없을 때는 발의 위치를 높게 하여 바위마찰력을 강하게 해준다.


④ 굴뚝 오르기(Chimney)

굴뚝(chimney)이란 몸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큰 틈

를 말하는데 틈새의 크기에 따라 몸이 간신히 들갈 수 있는

은 굴뚝(squeeze chimney), 틈새의 폭이 몸이 들어간 상태에서 발로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보다 작은중간 굴뚝(standard chimney or knee chimney), 몸이 들어간 상태에서 발로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보다.

큰 넓굴뚝(bridge or foot-back chimney)등이 있다.

굴뚝 등반기술은 모두 짝힘의 원리를 이용하는데 틈새가 넓어질

수록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오르기는 더욱 쉬워진다.

대부분의 굴뚝은 안으로 들어 갈수록 좁아지므로 심리적로는

안전하게 느껴지나 안쪽에 꼭 끼면 밖으로 나오기 들므로 주의

해야 한다. 

 

⑤ 벌려 오르기(Stemming)

벌려 오르기는 바위의 두 지점에서 등반자를 지지해 주는 중요

한 짝힘 기술로서 양손이나 양발, 또는 한손과 한발을 반대방향

으로 힘을 가해줌으로써 홀드가 없는 가파른 바위를 오르는 자세

이다.


① 3지점의 원리(Three Point)

손과발 4지점중 적어도 3지점은 반드시 암벽에 의지하고 있어야 다음동작을 위한 균형을 유지하기 좋다.

 


② 균형 (Balance)

* 균형 유지 * 체중의 적절한 분산 * 올바른 중심이동 * 자연스러운 몸놀림

  

 

③ 마 찰 (Friction)

대부분 슬랩등반에서 암벽화의 밑창을 바위의 요철에 문질러 딛어(Smearing) 지지력을 얻는데 응용되며 또한

암벽등반 중에 사용되는 모든 신체부위와 암벽의 접촉은 기본적으로 마찰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④ 짝 힘 (Opposition)

짝힘의 원리는 어떤 물체에 서로 반대방향으로 동일한 힘을 가하면 공중에 정지되는 것으로 암벽 등반기술

레이백(Leiback), 째밍(Jamming)등 이 짝힘의 원리를 이용한 기술은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기본 기술]

  • 수직의 균형을 유지하라.
  • 가급적 신체를 바위에 밀착시키지 말고 몸을 띠워라.
  • 발로 올라라.
  • 뼈로 매달리고, 뼈로 서서 힘을 절약한다.
  • 넓은 시야로 홀드를 찾아라.
  • 체중이동을 확실하고 리드미컬하게 한다.
  • 움직임(Move)를 연구하고, 균형유지의 가능성을 판단한다.

 

* 릿지와 암벽을 배우는 초보자들에게는 눈으로 충분히 숙지하시면 실전에 들어 갈 때아주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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