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터히치' 빌레이
크럭스 피치를 선등한 후 거의 매달린 자세로 어색하게 빌레이 보게 되는 앵커를
만들었다고 하자.
이 때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빌레이 보는 테크닉이 소위 먼터 히치다.
이 먼터 히치 (the Munter hitch) 기법은 산악 가이드들 뿐 아니라 유럽 클라이머
들이 보통 많이 쓰며, 앵커에 직접적으로 장치되는 방식이다. 이 테크닉이 좋은
기능을 발휘하는 경우는 앵커에서 후등자까지 로프가 직선을 이루고 있는 급경사
루트, 혹 은 빌레이 장비를 떨어트렸거나 잊어버렸을 때이다.
시스템의 성공은 전적으로 이퀄라이징이 되고, ‘절대 실패가 없는’ (bombproof),
3 지점 앵커에 달려 있다. 이 방식은 앵커의 “히어로 포인트”가 (hero point, 모든
확보물이 다 같이 만나며, 로프 거는 지점) 가슴 높이에 있을 때 가장 잘 된다.
이 시스템을 만들 때는 커다란 서양 배 모양의 잠금 카라비너를 쓴다. 이제, 로프
로 먼터 히치를 묶고 (그림 1) 잠금 카라비너에 그 매듭을 건다. 이 매듭은 후등자
쪽 로프가 잠 금 카라비너의 게이트에서 풀려나가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 (그림 2).
‘먼터 히치‘ 방식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은, (가령 땅 위에서!) 안전한 환경에서 그 사용법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 먼터 히치의 제동 작용은 전형적인 빌레이 장비에서의 방향과는 ’반대‘이다. 튜브 스타 일 장비의 경우, 제동한다는 것은 제동하는 쪽
로프를 등반자 로프의 ’반대쪽‘으로 움직여 줌을 뜻한다. 먼터로 제동할 때는, 마찰력 증가를 위해 그 두 가닥을 ’함께‘ 움직인다. 제동 손
에 가죽 장갑을 끼는 것이 좀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먼터 히치 빌레이가 로프를 비틀고 꼬이게 만드는 단점이 있다
고 생각한다. 이것도 쉽게 해결될 수 있다.
비너의 안과 밖으로 신중하게 로프를 풀어 넣어주고 빼주면 로프 가닥들이 전혀 돌지 않을 (rotation) 수 있다. 브레이크 핸드와 가이드
핸드로 로프를 적당한 힘으로 잡으면, 꼬임없는 로프가 부드럽게 움직이게 된다. 예상치 못했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빌레이 보다가 구조
활동을 해야 하는 사람이 제일 먼저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빌레이 지점 탈출”이다. 로프를 묶어 고정하고 빌레이 지점에서 빠져나오
는 것이 먼터 히치 방식을 썼을 때는 훨씬 더 수월하다. 몇 단계를 줄일 수 있고 또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너 2개로 홀링방법
한손으로 하는까베스통 매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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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엄지와 새끼손가락 사이에 자일을 끼운다. |
2.자기몸안쪽으로 손목을 돌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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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손등을 돌려 위로가게한다. |
4.엄지와 검지로 좌측자일을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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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엄지와 새끼손가락에 자일을 쥔상태로 손목을 아래로 숙여 털어내린다. |
6.털어내린다음 다시손목을수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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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자일을 정형하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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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4번항에서 좌우자일을 잘 살필것 (우측 자일 뒷쪽으로해서 좌측자일을잡을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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